제 52 주일(계속)
(성경구절) 시 115, 롬 11:33-36; 유 24-25
128. [질문] 주기도문은 어떻게 끝이 납니까?
[대답]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입니다. 만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가지시고 우리의 왕이신 하나님은 우리에게 선한 모든 것을 주시고 우리의 이름이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름이 영원토록 영광을 받으셔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렇게 간구합니다.
129. [질문] "아멘"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대답] “아멘”은 참되고 확실하다는 뜻입니다. 기도가 마음으로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는 것보다 더 확실하게 하나님께 들려지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주기도문의 마지막 결론 부분은 원래 본문이 아닌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고대 어떤 사본에는 이 부분이 없기도 하고 어떤 사본에는 짧게 혹은 길게 있기 때문이다. 초대교회는 예배 중에 이 기도를 마지막 예배의식으로 사용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 부분은 대상 29:11-13을 기초로 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결론부분은 어떤 경우에서도 주기도문 그 자체에 혹은 성경의 나머지 구절에 아무 영향도 주지 않는다. 만약 하나님께서 선한 모든 것을 줄 수 있는 전능하신 권세자가 아니시라면, 우리가 어떻게 주기도문의 여섯 가지 간구의 기도를 드릴 수 있겠는가? 만약 우리가 구하는 것을 줄 수 있는 하나님을 믿지 않으면서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그의 영광이 영원함을 알지 못한다면, 우리는 이것들을 간구할 수 없을 것이다.
하나님의 참 백성은 진실된 마음으로 "아멘"을 말한다. 그는 하나님 아버지의 계시된 뜻에 자신의 마음이 전적이고 자발적으로 동의함을 표현한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이 기도를 더 잘 알면 알수록 우리는 더욱 힘있게 "아멘" 할 수 있다. 다시 한번 독자들에게 이 기도는 “모델 하우스”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모델 하우스는 진짜 사는 곳이 아니다. 우리가 살 수 있는 집의 모형이다. 예수님이 이 기도를 제자들에게 가르쳐 준 것은 그들의 기도의 모델로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마 6:9)"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주기도문의 여섯 가지 간구들을 배우고 그것의 의미를 전적으로 동의함으로서 우리는 마지막 결론에서 진실된 "아멘"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질문]
1. 왜 주기도문의 마지막 부분이 원어 성경에 있는지에 대한 의심을 받는가?
2. 이 때문에 우리가 주기도문의 결론 부분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가?
3. "아멘" 전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연구와 토의를 위한 문제들]
1. 하나님은 자녀들의 기도를 듣기 원하시고 그들이 필요한 것들을 주실 수 있다. 그런데 어떤 경우에 그들이 필요한 것을 왜 주지 않으시고 하시는가?
2. 연약함 때문에 가끔 우리는 선한 일을 위해 기도하지만, 실제로 우리는 그것을 진정으로 원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런 경우,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받으시는가? 당신의 대답에 성경적인 증거를 말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