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4 주일
성경구절 출 20:1-17; 마 22:37-40; 막 12:30
92. [질문] 하나님의 율법은 무엇입니까?
[대답]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가라사대
1.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2.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려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3.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4. 안식일을 기억하여 그 날을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 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6 살인하지 말지니라
7. 간음하지 말지니라
8.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9.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10.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93. [질문] 이 계명들이 어떻게 나누어져 있습니까?
[대답] 두 개의 판에 기록되었는데, 첫째는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태도를 가르치고
두 번째는 우리가 우리의 이웃에 대한 의무를 가르칩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하이델베르그를 통해 다음의 두 가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요리문답의 저자는 십계명이 성도들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요약한 것임을 말하고 있다. 이것은 90, 91문에서 분명히 나타나는데,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될 때, 우리는 "모든 선행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기를 즐거워 한다"고 배웠다. 그러나 ‘선행’은 ‘하나님의 율법’에 따라 행하는 것들로 정의되었다. 그러므로 십계명은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의 요약이다. 개혁주의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십계명의 합법성과 구속력을 지닌 성격을 부인하는 것은 요리문답의 가르침과 모순된다. 십계명 가운데 가장 의심이 많은 계명은 제 4계명이다.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은 웨스트민스터 요리문답만큼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았다. 이것은 우리가 제 4계명을 소홀하게 여겨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런 생각은 십계명이 성도들을 위한 하나님의 뜻의 요약이라는 점뿐만 아니라 요리문답 제 115문과 비교해 볼 때 일치되지 않는 생각이다. 요리문답 115문은 "왜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엄격하게 가르쳤는가?"이다. 그리고 그 대답은 매우 중요하다. 요리문답의 대답은 "우리 자신의 죄악성을 더욱 잘 알 수 있고, 죄를 용서함과 그리스도 안에서의 의로움을 더욱 열심히 추구"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동시에 "성화의 완전함을 이루기 위한 계속적인 노력"이다. 그러므로 요리문답은 이 원리를 제 4계명에 적용한다. 만약 제 4계명을 폐기하거나 소홀히 하면 이 목적을 이룰 수 없을 것이다. 오늘날에 십계명의 제 4계명을 약화시키려는 시도는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과 일치하지 않는다.
두 번째로 살펴볼 것은 요리문답 93문이 십계명을 두개의 판으로 나눈 것에 관한 것이다. 전통적인 견해는 다음의 성경적인 자료에 의해서이다. 첫째,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시내산에서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셨다(출 31:18)고 말씀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두 개의 판중에 어느 쪽에 무엇이 기록된 것은 말씀하지 않으셨다. 두 번째로, 그리스도께서 율법을 두 마디의 말로 요약하셨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그리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막 12:30). 이것은 십계명의 전통적인 분류이다. 그러나 어떤 학자들에 의하면 모세에게 주어진 두 돌판에는 각각 모든 율법이 기록되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이것이 그 당시에 언약을 맺는 관습에 일치하는 점이다. 십계명의 모든 계명이 하나님과 관계가 있음은 사실이다. 예를 들면 바울이 "탐심은 우상숭배"(엡 5:5)라고 했기 때문에 십계명은 단순하게 우리의 이웃에 대한 우리의 의무만으로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네 번째와 다섯 번째 계명 사이를 나눌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다섯째 계명은 정당한 권위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그러나 모든 권위는 하나님으로부터 온다. 그러므로 자녀들은 "주 안에서"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 다른 말로 하면 정당한 권위에 대한 복종은 우리의 이웃에게 대한 의무일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복종의 표현이다.
모든 교리와 신조들은 완전한 것이 아니다. 그것들은 성경과 달리 틀릴 수도 있다. 개혁주의 신앙고백서들도 성경을 기준으로 하여 항상 검증해야 한다. 이 요리문답이 십계명은 정당하고 성도들이 마땅히 순종해야 할 기준으로 삼는 것에는 전적으로 동의한다. 그리고 십계명이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합당한 태도"와 "사람에 대한 우리의 올바른 태도"를 가르침도 전적으로 동의한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십계명의 구조적 이해에 만족하지 못한다 해도 우리는 요리문답을 비판할 수 없다. 그러나 한 가지 덧붙여 말하고 싶은 것은 요리문답이 먼저 하나님께 대한 의무를 말하고 그리고 나서 사람에 대한 의무를 말한 것은 올바르다는 것이다. 진실로 십계명의 독특한 순서는 하나님 제일주의 때문이다. 만약 93문의 질문과 대답이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되었다고 하면 더욱 좋을 것이라고 겸손하게 제안해 보는 바다.
93. [질문] 십계명이 어떻게 구성되었습니까?
[대답] 그것들은 삶의 두 가지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첫째는 직접적으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일이며 두 번째는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들에 대한 것입니다. 아마 이 보다 더 좋은 표현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율법의 의도에 더욱 가까운 것이며 전통적으로 독단적인 견해를 피하는 길이 될 것입니다. 다음의 도표를 통하여 우리가 생각하는 바를 나타내보고자 합니다.
< 표> 십계명과 그의 목적 및 금지사항
제 1계명- 예배의 대상 : 내 앞에 다른 신을 없게 함.
- 목적 : 참된 하나님을 알고 예배하기 위함
- 금지사항 : 우상숭배 금지
제 2계명- 예배의 방법 : 상을 만들지 말고 거기에 절하지 말 것.
- 목적 : 명령대로 에배하기 위함
- 금지사항 : 형상을 통한 예배를 금지함. 명령하지 않은 방법의 예배를 금지함.
제 3계명- 예배의 태도 : 하나님의 이름을 헛되이 일컫지 말 것.
- 목적 : 합당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이름과 규례의 정당한 사용.
- 금지사항 : 하나님의 이름을 규례대로 정당히 사용.
제 4계명- 예배와 노동의 시간 : 육일간 일하고 안식일을 기억하라.
- 목적 : 육일간 일하고 하루를 예배드림.
- 금지사항 : 인간이 만든 성일을 금지. 게으름을 금지.
제 5계명- 권위의 다스림 : 너의 부모를 공경하라.
- 목적 : 하나님께서 세우신 권위에 복종함.
- 금지사항 : 하나님께서 세우신 권위에 불순종 금지.
제 6계명- 생명의 법칙 : 살인하지 말라
- 목적 :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생명을 보존함.
- 금지사항 : 자신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취하는 것.
제 7계명- 성의 법칙 : 간음하지 말라
- 목적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순결을 보존함.
- 금지사항 : 생각, 말, 행동의 성적 부도덕
제 8계명- 소유의 법칙 : 도둑질하지 말라
- 목적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소유를 보호함.
- 금지사항 : 자신과 이웃의 소유에 피해
제 9계명- 언어의 법칙 : 거짓 증언 말라
- 목적 : 진리를 촉진함
- 금지사항 : 진리를 파괴 자신과 이웃의 명예훼손
제 10계명- 욕망의 법칙 : 탐내지 말라
- 목적 : 만족, 가진 것을 즐거워함
- 금지사항 : 시기, 불만, 이웃에 대한 악을 품는 것
십계명을 구체적으로 다루기 전에 그것들을 적용시키는 일반적인 원리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첫째, 십계명의 순서에 대한 중요성이다. 십계명의 배열의 원리는 하나님 최고 사상과 하나님 주권 사상에 근거한다. 자연인들은 이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은 살인과 도둑질과 간음을 금하고, 최고의 임무인 예배를 등한히 해도 별로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인간의 최고의 죄는 예배의 영역에 있다. 두 번째, 각 계명은 요구의 사항과 금지 사항으로 되어있다. 여덟 개의 계명이 부정으로 되어 있고 두 개가 긍정적이다. 그러나 성경 전체와 비교해 보면,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한 쪽을 주시면(‘하라’ 혹은 ‘하지 말라’), 다른 한 쪽은 필연적으로 암시된다. 세 번째로, 십계명은 충분하다. 성경에서 "10" 숫자는 완전 의 수이다. 아가서에서 신랑은 자기 부인의 아름다움에 대한 열 가지를 찬양한다. 이것은 완전한 미(美)를 의미한다. 하나님의 십계명은 완전하다. 십계명에 다른 어떤 첨가도 필요 없다.
[질문]
1. 우리가 십계명을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의 요약으로 이해하면, 두 가지 전통적인 실수를 피할 수 있다. 그것들이 무엇인가?
2. 율법의 두 개의 판에 대한 전통적인 설명은 무엇인가?
3. 옛날의 관습에 의한 다른 설명은 무엇인가?
4. 십계명의 구성을 이해하기 위한 첫째 원리는 무엇인가?
5. 두 번째는?
6. 세 번째는?
[연구와 토의를 위한 문제들]
1.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예배가 인간에 대한 의무보다 중요한가? 그것이 이웃의 살인보다 더욱 중요한가? 설명하라.
2. 십계명이 현대인들의 삶의 모든 영역의 의무를 포함하는가? 교통법은 십계명 중 어디에 속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