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The Heidelberg Catechism A.D. 1563) 제 18주일   

 

 

46: “하늘에 오르셨고라는 말로 당신은 무엇을 고백합니까?

: 그리스도는 제자들이 보는 가운데 땅에서 하늘로 오르셨고,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거기에 계시며, 장차 살아 있는 자들과 죽은 자들을 심판하러 다시 오실 것입니다.  

47: 그렇다면 세상 끝 날까지 우리와 함께 있으리라는 그리스도의 약속은 어떻게 됩니까?

: 그리스도는 참인간이고 참하나님이십니다. 그의 인성(人性)으로는 더 이상 세상에 계시지 않으나, 그의 신성(神性)과 위엄과 은혜와 성신으로는 잠시도 우리를 떠나지 않습니다.  

48: 그런데 그리스도의 신성이 있는 곳마다 인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그리스도의 두 본성이 서로 나뉜다는 것입니까?

: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신성은 아무 곳에도 갇히지 않고 어디나 계십니다. 그러므로 신성은 그가 취하신 인성을 초월함이 분명하며,

그러나 동시에 인성 안에 거하고 인격적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49: 그리스도께서 하늘에 오르심은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 첫째, 그리스도는 우리의 대언자(代言者)로서 하늘에서 우리를 위해 그의 아버지 앞에서 간구하십니다.

둘째, 우리의 몸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있으며, 이것은 머리 되신 그리스도께서 그의 지체(肢體)인 우리를 그에게로 이끌어 올리실 것에 대한 확실한 보증입니다.

셋째, 그리스도는 그 보증으로 그의 성신을 우리에게 보내시며, 우리는 성신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 위의 것을 구하고 땅의 것을 구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유한한 인성은 어느 한 곳밖에는 있지 못한다. 그러나 무한한 그의 신성은 그의 인성 속에 있으며 그 어디에도 존재하는 것이다.

 

1.그리스도는 어떤 목적으로 하늘로 승천하셨는가?

그리스도쎄서는 아버지의 영광과 그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하늘로 올라가셨다. 그리스도에게 천상의 나라가 있는것이 합당하며 또한 필수적이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가 이 땅에 계속 계시는 것은 정당한 일이 아니었다.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하게 하려 하심이라*(4:10) 참조 (2:9-10)

 

2.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세 가지 점에서 유익을 주시기 위하여 하늘로 승천하셨다.

   1) 하늘에서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기 위함이었다. (8:34)

   2) 또한 우리를 하늘에 올라가게 하기 위함이다. (14:2)

   3) 성령을 보내시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세상 끝날까지 그의 교회를 모으시고 위로하시고 보호하시기 위함이다. (16:7, 3:6)

 

3. 그리스도의 승천의 열매들은 무엇인가?

   1) 우리를 영화롭게 됨 (14:2-3)

   2) 성령을 주심이다. (요엘2:28) 그리스도의 강림과 승천 이전에 율법 아래서도 성령을 주신것이 사실이다.

   3) 그리스도의 승천은 믿는 모든 자들에게 죄 사함이 충만히 주어진다는 증거이다. (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