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The Heidelberg Catechism A.D. 1563) 제 11주일    

 

성자 하나님과 우리의 구속(救贖)에 관하여

11주일  

 

29: 왜 하나님의 아들을 예수, 곧 구주(救主)라 부릅니까?

:   그가 우리를 우리 죄에서 구원하시기 때문이고, 또 그분 외에는 어디에서도 구원을 찾아서도 안 되며 발견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30: 그렇다면 자신의 구원과 복을 소위 성인(聖人)에게서, 혹은 자기 자신이나 다른 데서 찾는 사람들도 유일한 구주이신 예수를 믿는 것입니까?

아닙니다. 그들은 유일한 구주이신 예수를 말로는 자랑하지만 행위로는 부인합니다. 예수가 완전한 구주가 아니든지, 아니면 참된 믿음으로 이 구주를 영접한 자들이 그들의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그에게서 찾든지, 둘 중의 하나만 사실입니다.

 

사도신경의 두 번째 부분은 중보자에 대하여 다룬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낮아지심 혹은 공로와 그의 영광을 입으심 혹은 효력이 그것이다. 그의 낮아지심을 보면 그리스도께서는 공로가 있으시고 그의 영광을 입으심을 보면 효력이 있으시다. 중보자의 직분의 첫 부분을 이루는 그의 낮아지심에는 다음과 같은 발전이 있다.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죽으시고 장사지낸 바 되셨고 지옥에 내려가셨고 …… 지옥에 내려가셔서 그의 낮아지심이 절정에 이르기까지 그는 점진적으로 한 단계씩 낮아지신 것이다.

1.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성부 하나님을 믿는 것처럼 또한 하나님의 아들도 믿는다 참조(14:1, 10:30, 6:29, 3:36, 5:23)  

 

예수라는 이름은 *구주* 혹은 *구원을 베푸는 자*를 의미한다. 신약에서 하나님께서 친히 중보자에게 붙이시는 이름이다. (1:21) 즉 그가 우리의 중보자시요 우리를 죄책과 형벌의 악으로부터 구원하시는 자이시며 그분이야말로 유일하고 완전한 구주이시라는 것이다. 그가 베푸시는 구원은 의()와 영생이다. 예수라는 이름 자체가 이것을 보여준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1) 택한 백성을 구원하시는 특별한 분이 계시다는 것을 내가 믿는다는 뜻이다.

2) 이분, 곧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신 예수가 바로 그 구주시며 아버지께서 하늘로부터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3:17)고 선포하신 바로 그 분이시다.

3) 이 예수가 그의 공로와 효력으로 우리를 모든 악에서-죄책의 악과 형벌의 악에서-구원하시되 금생에서는 이 구원을 시작하시고 내세에서는 그 구원을 완성시킨다는 것을 믿는다는 뜻이다.

4) 그리스도가 나의 유일하고도 완전한 구주가 되심을 믿는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