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LIP 칼빈주의 5대 교리

1. 인간의 전적 부패 또는 타락(Total Depravity)

2.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3. 제한 속죄(Limited Atonement)

4. 불가항력적 은혜(Irresistible Grace)

5. 성도의 궁극적 구원(Perseverance of the Saints)

칼빈주의 5대교리와 알미니안주의 5대교리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칼빈주의자들은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 속에서 특정한 사람들을 선택하셔서 그에 게 은혜로 믿음과 회개를 허락하신다고 믿는것입니다. 이 하나님의 선택은 인간이 가지는 어떤 덕이나 예지할 수 있는 행위에 근거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인간 은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선택으로 구원을 받게됩니다. 결국 구원은 인간의 산물 이 아닌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라는 것이 칼빈주의지들의 생각입니 다. 이에 반해 알미니안주의자들은 조건적 선택을 주장합니다. 즉 하나님께서 어 떤 사람들은 선택하신 근거는 그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할 것이라는 하나님 의 예지에 의한 것이라고 하는것입니다. 즉 하나님은 복음을 받아들일 자들을 미 리 아시고 그들만 선택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결국 구원은 인간의 선택이라 는 것이 알미니안주의자들의 주장입니다.

무조건적 선택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경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이 있다는 것과 그분이 그들을 구원, 즉 하나 님 안에 있는 영생으로 예정하셨다고 일반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신명기 10:14- 15; 시편 33:12; 65:4; 106:5: 학개 2:23; 마태복음 11:27; 22:14; 24:22, 24, 31; 누가복음 18:7; 로마서 8:28-30, 33; 11:28; 골로새서 3:12; 데살로니 가전서 5:9; 디도서 1:1; 베드로전서 1:1-2; 2:8-9; 계시록 17:14.

2) 세상이 만들어지기 전에 하나님은 특정한 개인들은 구원에로 선택하셨다. 그분 이 선택엔 인간의 어떤 행위나 응답 등에 대한 예지에 근거를 둔 것이 전혀 아니 다. 믿음과 선행은 하나님의 선택의 원인이 아니라 그 결과일 뿐니다. 마가복음 3:20; 에베소서 1:4, 12; 계시록 13:8; 17:8; 로마서 9:11-13, 16; 10:20; 고 린도전서 1:27-29; 디모데후서 1:9; 요한복음 15:16; 사도행전 13:48; 18:27; 빌립보서 1:29; 2:12-13; 데살로니가전서 1:4-5; 데살로니가후서 2:13-14; 야 고보서 2:5; 베드로후서 1:5-11.

3) 선택 그 자체가 구원은 아니나, 그것은 구원으로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 선택된 자는 정한 때가 되어 성령에 의해 거듭나게 되어 구원함을 받게되고 동시에 그리 스도 안에 있는 믿음으로 칭의를 얻게 된다. 로마서 11:7; 디모데후서 2:10.

4) 선택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주권과 특별한 자비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것은 인 간의 의지와는 아무 상관이 없으며 죄인에게 자비와 구원을 주시는 전적인 하나님 의 의지이다. 출애굽기 33:19; 신명기 7:6-7; 마태복음 20:15; 로마서 9:10-

24; 11:4-6, 33-36; 에베소서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