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직 신앙고백서 강해 - 19항.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위격적 연합)에 대하여

 

우리는 성자의 인격은 인성과 분리될 수 없게 결합되고 연결되었으므로 이 개념으로 말미암아 두 하나님의 아들이 있거나 두 인격이 있는 것이 아니라 두 본성이 하나의 인격 안에 연합되어 있고 각 본성은 그 자체의 고유의 특성들을 유지하고 있음을 믿습니다.

그러므로 신성은 항상 창조되지 않은 그대로이고 시작한 날이나 생명의 끝도 없이 하늘과 땅에 충만한 것처럼, 인성 역시 그 자체의 특성을 잃어버리지 않았지만 창조된 것이고 시작한 날이 있고 유한한 본성으로 있고 참 육신의 모든 특성들을 다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이 부활로 말미암아 불멸에 동등한 것을 받았다 하더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성의 실재는 변하지 않는 것은 우리 구원과 부활 역시 그분의 몸의 실재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두 본성들은 한 위격 안에 너무 긴밀하게 연합되어 있어서 심지어 그분의 죽음에 의해서도 그것들은 분리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분이 죽으셨을 때 아버지 손에 부탁하신 것은 그의 몸을 떠나는 참 인간의 영혼이었습니다. 그러나 신성은 그가 무덤에 누워계셨을 때조차 항상 인성과 결합되어 있었고, 비록 잠시 동안 그 자신을 그다지 명확하게 드러내지 않은 적이 있었을지라도 어린아이였을 때처럼 그 신성은 한 순간도 중단됨 없이 그분 안에 계셨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그분은 참 하나님이시고 참 사람이심을 고백합니다. 참 하나님이심은 그분의 능력으로 사망을 정복하기 위함이고, 참 사람이심은 그 육체의 연약함을 따라 우리를 위해 죽으시기 위함입니다